본문 바로가기
일상

해외직구 수수료 덜내기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by 데일리위시 2022. 12. 11.
반응형

연말이 되면서 블랙프라이데이나 광군제와 같은 할인이 많아지면서 해외 직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직까지 추가로 8%까지 더 결제하면서 구매하는 분들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싸게 사려고 하는 해외 직구, 수수료를 덜내기위해서는 바로 원화로 결제해서는 안됩니다.

저도 가끔씩 실수로 원화로 결제를 하기도 했었는데요.

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원화결제 차단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드 수수료 적게 해외직구 이용하기(출처: 핀터레스트)
카드 수수료 적게 해외직구 이용하기(출처: 핀터레스트)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란

이전에는 카드사에서 '원화결제 서비스' 를 운영했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고객의 편의를 위해서 원화로 바꿔서 결제하는 서비스라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는 원화로 결제되면서 추가로 3~8%의 별도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달러로 결제한 경우에도 유의해야하는 점이 하나 있는데요. 카드 승인이 되는 시점이 아닌 매출 전표가 카드사에 들어오는 시점의 환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원화로 정확히 얼마를 결제하는지는 결제 후 시간이 경과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는 말그대로 카드사의 해외 가맹점에서 물건 값이 현지  통화나 미국 달러로 결제되는 게 아닌 원화로 결제되는 경우 결제 승인을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원화 결제와 달러 결제의 카드사 승인 절차를 보면 쉽게 이해가 가실텐데요.

해외직구 달러 결제시: 달러> 원화
해외직구 원화 결제시: 원화> 달러> 원화

이렇게 원화 결제를 하게되면 한차례 환전을 더 거치면서 수수료가 더 발생합니다. 

 

카드사별 해외이용 수수료

카드사(은행) 신용카드 수수료
기업, 신한, 현대카드 0.18%
광주, 롯데, 삼성, 하나, 전북 0.20%
경남, 농협, 대구, 부산, 씨티 0.25%
수협, 우리, 제주 0.30%
SC제일 0.35%

카드사 별로도 해외이용 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에 가지고 계신 카드에서 수수료가 낮은 카드사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기업, 신한, 현대카드가 해외이용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네요.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로도 해외결제를 할 수도 있는데요. 카카오로 결제시에는 수수료가 0.25%입니다. 

 

해외직구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이용 방법

해외직구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요.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이용

-카드사의 콜센터를 이용

-카드사의 앱을 이용

 

신한카드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안내 문자
신한카드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안내 문자

신한카드의 경우에는 해외결제를 하면 자동적으로 원화결제차단 서비스를 이용하라고 친절하게 알림 문자를 보내주기도 하네요. 

 

이렇게 3가지 방법중에 편한 한가지 방법으로 한번 차단을 해놓으면 해외직구 결제시 원화결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단, 원화로 자체적으로 계산하여 결제되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 익스피디아, 아고다 등의 경우에는 예외로 원화결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